본문 바로가기
노코드기초

[비전공자] 데이터 베이스 기초 익히는 방법

by 노코더 2022. 11. 13.

처음 코딩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하는 거였다. 노코드로 코딩 없이 서비스를 만들고 제품을 만든다고 해도 결국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지식과 배경이 없으면 포기하게 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하드 코딩을 하든 노코딩을 하든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기초 공부는 절대적으로 필수라고 할 수 있다.

 

1.  vertabelo에서 기초 익히기

처음 데이터 베이스를 공부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어디서부터 공부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사이트 이름은 vertabelo인데,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데이터 유형과 데이터 필드 간에 관계에 설명을 자세히 보여준다. 이미지와 함께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영어로 되어 있다는 건 함정이다. 그래도 이미지와 파파고 같은 번역기를 사용하면 공부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한다. 아래 해당 사이트 링크를 첨부해 둘 테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https://www.vertabelo.com/blog/a-saas-subscription-data-model/ 

 

A SaaS Subscription Data Model

SaaS (Software as a Service) is one of the three main components of Cloud computing. Usually, SaaS applications are web-based and can handle many different users at one time. Subscription-based solutions are very popular SaaS offerings. Some well-known Saa

vertabelo.com

 

2. 구글링 활용

최근에는 구글 없이 개발을 못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구글은 개발자에게 있어서 신과 같은 존재라 할 수 있다.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할 때도 구글은 절대적인 위치에 있다. 개발하고 싶은 서비스 명과 함께 데이터 베이스를 검색하면 손쉽게 데이터 베이스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모양과 형태만 다를 뿐 기능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데이터를 설계했는지 참고하면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3. 버블(bubble.io) 데이터 베이스 설계 

개인적으로 노코드 툴인 버블(bubble.io)를 사용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도 데이터 베이스 설계이다. 버블 자체가 정말 강력한 노코드 툴이지만, 데이터 베이스 설계에 대한 지식과 배경이 없으면 접근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 위 사이트와 구글링을 활용하면 데이터 설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