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시장은 윈터로 차가운 겨울이지만, NFT 시장만큼은 뜨거운 열기로 가득하다. 그래서인지 NFT 마켓플레이스 제작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코드 툴인 버블(bubble.io)로 NFT 마켓플레이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오픈씨와 같은 NFT 마켓플레이스를 제작하려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필요하다. 개발 지식이 없고 스스로 만들어보고자 한다면, 아래 페이지를 그대로 만들어 본 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1. NFT 마켓플레이스 페이지 종류
1) Home : 처음 방문 유저들을 만나는 페이지. NFT 탐색 및 검색을 포함하여 다양한 컬렉션을 보여준다.
2) Marketplace : 거래 중인 NFT 목록을 보여주는 페이지.
3) Item : NFT에 대한 소개 및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는 페이지.
4) Create Item : NFT를 만들고 발행할 수 있는 페이지.
5) Connect : 메타마스크와 같은 가상 자산 월렛을 연결할 수 있는 페이지.
6) Account : 유저 정보 및 NFT 컬렉션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버블(bubble.io)의 가장 큰 강점은 페이지와 페이지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코드 툴로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한 일이며, NFT 마켓플레이스 뿐 아니라 거의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데이터 베이스 설계
전반적인 페이지 구성이 끝났으니 이제는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할 차례이다. 사실 데이터 베이스 구축만 잘 되면 어떤 서비스든 개발하는 게 수월하다. 특히 노코드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이와 같은 데이터 베이스 구조를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다.
노코드 툴을 활용해서 서비스를 실제 서비스를 운영하는 팀들도 있지만, 규모가 커지면 속도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때문에 초기 개발 시 MVP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으며, 가설 검증이 끝나고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힌다면 본격적인 서비스 개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번 포스팅은 MVP 개발을 목표로 제작되었으며, NFT 마켓플레이스에 필요한 아주 기본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노코드로 NFT 마켓플레이스 만들기 1탄 : 데이터 베이스 설계는 여기까지. 위 모든 내용은 버블에서 제공하는 How to build an NFT marketplace with no-code를 참고해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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